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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Node 4기/TIL

내배캠 11/25 TIL

Operating System - Part 1 intro

 

- OS를 쓰는 이유는 크게 1. 하드웨어와 I/O 장치들(예를들어 마우스 키보드 등) 의 사용을 위한 연결

2.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메모리 할당작업 3. CPU 연산을 위한 저장장치와의 연결과 스케줄링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 하드디스크는 저장의 영속성이 보장되지만 데이터 접근이 느린 대신, RAM같은 메모리는 데이터의 휘발성이 있는 대신

데이터의 접근이 매우 빠르다.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여 OS 는 스케줄링이란 개념으로 이 작업들을 관리한다.

 

크게 단기 스케줄링, 장기 스케줄링이 있는데 장기 스케줄링은 어떤 작업을 수행할 것인지(자원할당을 받는지) 결정하고 
단기 스케줄링은 CPU에 어떤 프로세스(작업)을 할당할 것인지 결정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CPU에는  Central Unit과 ALU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는 후에 CPU편에서 더 서술할 예정이다.

 

- 어떻게 보면 경제학의 원리에 굉장히 충실한 것들인데, 자원은 유한하고, 그 유한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게 OS의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이 역할을 수행하는 작업이 바로 OS에 내장된 수많은 함수와 알고리즘으로 결정되는 것이다.
(본인 나름 경제학과 출신이다)

 

- Hardware에는 각기 Buffer가 할당되는데, 이는 간단히 말하면 메모리 할당과 비슷하다. 버퍼는 우리가 아는 그 '버퍼링' 과의 그 버퍼 맞다. 한국어 번역은 '완충기'라고 한다.

- 1과 2를 입력해 더하는 연산을 한다고 가정하면, 해당 숫자는 Binary형식으로 바뀌어 RAM 에 연산이 저장되고, CPU는 실제 연산을 실행하고 레지스터에서 Overwritten 방식으로 결과를 출력해 내보낸다. 

오늘 공부한 내용은 추후 더 자세히 다룰 것이다.

 

내일할일


- 토요일이지만 조금 더 진도를 나가야할것같아
CS쪽 강의를 조금 더 들을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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